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정보

중고차 매매 사이트 추천 TOP 5 (중고차 구매 요령)

by 카 매거진 2023. 8. 19.

중고차 매매 사이트 추천 TOP 5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사이트 별로 특징과 장점이 있으니 한 번 들어가 보셔서 살펴보신 후에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중고차 구매요령에 대해서도 잘 정리해 놓았으니 꼭 읽어보시고 현명한 구매, 판매하여 금전적 손해가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중고차 매매 사이트 추천 TOP 5

 

목차

  • 중고차 매매사이트 순위
  • 중고차 구매요령
  • 허위매물 구별하기

 

중고차 매매사이트 순위

중고차 매매 사이트 순위 TOP 5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사이트별로 특징과 장점이 있으니 한 번 살펴보시고 상황에 맞는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1. 엔카

엔카는 국내 1위 중고차 매매 사이트이자 가장 인기 있는 사이트입니다. 가장 많은 중고차 매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7일간 타보고 결정하는 엔카 홈서비스가 있습니다. 무사고 진단 차를 내 집 앞까지 배송해 주고 7일 책임 환불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수 후 7일 내 환불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타보시고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환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믿고 서비스라고 해서 성능 전문가와 함께 차량 상태를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이 서비스도 7일간 직접 타보고 구매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헛걸음 보상 차량 등 다양한 서비스가 있습니다

 

엔카 홈페이지
엔카

 

엔카가 국내 중고차 매매사이트 1위인 이유가 방금 말씀드린 서비스면에서 구매자들의 니즈를 만족시켜 줌으로써 인기가 많은 이유인 것 같습니다.

 

중고차를 판매하실 때도 최고가로 팔 수 있는 경매 거래, 셀프등록하여 원하는 가격에 직접 등록하여 개인 간 직거래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장점들이 있는 중고차 매매 사이트이기 때문에 구매, 판매가 목적이시라면 가장 먼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 엔카 바로가기

 

 

2. KB차차차

KB차차차는 엔카를 바짝 쫓고 있는 2위 중고차 매매사이트입니다. 경쟁입찰로 내 차를 최고가 및 원하는 가격에 팔 수도 있고 직접 차량을 등록하여 수수료 및 딜러마진 없이 저렴하게 살 수 있고 비싸게 팔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KB차차차 홈페이지
KB차차차

 

이 외에도 중고차 시세 및 내차 시세도 조회할 수 있으니 구매, 판매하시기 전에 조회해서 가격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구해줘 차차차라고 해서 고객이 원하는 차량정보 및 가격을 입력하면 그에 맞는 차량을 찾아주기도 하고 신규매물 등록 알림을 통해 마음에 드는 차량으로 찾을 때까지 알림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KB차차차는 중고차 이 외에도 신차 할부, 리스를 효율적인 할부/대출 조건으로 견적 및 컨설팅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엔카와 더불어 KB차차차 사이트에서도 무조건 비교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KB차차차 바로가기

 

 

3. K카

K카 중고차 매매사이트는 다른 사이트들과는 달리 직영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직영점은 중고차를 직접 구입하고 그 매물을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차량가격이 조금 비쌀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관리가 잘된 차량 또는 인증된 차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K카 홈페이지
K카

 

또한 침수차 안심 프로그램이라고 해서 침수차 판명시 전액환불 + 500만 원 보상이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어서 믿고 구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현재 보상판매 이벤트가 진행 중이어서 내 차를 팔고 다른 차를 구입하게 되면 20만 원 할인을 받으실 수 있으니 판매와 구매를 동시에 생각 중이시라면 한 번 살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 K카 바로가기

 

 

4. 다나와 자동차

다나와 자동차 사이트는 등록된 매물이 많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견적 요청을 하면 자세하게 안내를 해주고 내 차를 팔 때 판매상담을 신청하여 보다 더 정확한 견적과 진단을 받아 보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나와 자동차 홈페이지
다나와 자동차

 

그리고 중고차 1년 렌트, 한 달 렌트, 단기 렌트 등을 이용할 수 서비스가 있습니다. 선납급이 없이도 가능하고 관리가 잘 된 차량으로만 운용되고 있으니 단기 렌트할 일이 있다면 괜찮은 곳이라고 추천합니다.

 

👉 다나와 자동차 바로가기

 

 

5. 보배드림

보배드림은 중고차, 오토바이, 중고 차량부품(용품)등을 거래할 수 있는 중고차 매매사이트입니다. 중고차 거래와 더불어 필요한 차량의 부품이나 용품을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구하기 어려운 부품을 구하실 때 이용하기도 좋은 사이트입니다.

 

보배드림 홈페이지
보배드림

 

또한 유일하게 튜닝카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중고차 매매사이트입니다. 튜닝카에 관심이 많으시다면 한 번 둘러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커뮤니티가 상당히 활성화되어 있어서 차량에 대한 궁금증이나 자동차 소식 같은 정보를 얻기에 좋습니다.

 

👉 보배드림 바로가기

 

 

중고차 구매요령

중고차 구매 요령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단계별로 잘 정리되어 있으니 꼭 한번 읽어보시고 구매하시기 전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내 마음에 드는 중고차 찾기

  1. 인터넷으로 마음에 드는 차를 찾기
    위에서 말씀드린 중고차 매매 사이트를 여러 군데 둘러보시고 자신이 원하는 조건에 맞추어 매물을 찾습니다. 원하는 차종, 색깔, 연식 등을 지정하여 검색합니다.

  2. 중고차 매매단지를 방문하여 찾기
    인터넷에서 중고차 사이트를 보다 보면 마음에 드는 차가 몇 대 눈에 띌 것입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직접 중고차 매매단지를 방문해 차를 꼼꼼히 살펴보도록 합니다.


    정확한 차량의 상태와 사진만으로는 확인이 어려운 사고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리점과 마찬가지로 혼자 방문하면 딜러가 전문용어를 써가며 속이려 들 수 있으니 자동차에 대한 기본지식이 있는 지인과 함께 가는 것이 좋습니다.

 

2. 마음에 드는 중고차 살펴보기

  1. 자동차 이력확인 하기
    차의 연식과 주행거리를 확인합니다. 연식에 비해 주행거리가 너무 높은 차량은 걸러냅니다. 1년이 넘은 차의 주행거리가 1만㎞ 미만이라면 사고 때문에 중고차 시장에 넘어온 경우가 많으며 그렇지 않더라도 장기간 주차만 해놓은 차라면 기계 특성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피합니다.

  2. 자동차 등록증 명의 확인
    중고차 딜러에게 자동차등록원부 조회를 요청해 명의가 중고차 매매상사로 되어있는지 알아봅니다. 개인으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 압류나 저당이 잡혀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꼭 확인해야 추후의 사고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사고 이력 조회는 선택이 아닌 필수
    몇 년 동안 타고 다닌 자동차라면 크고 작은 몇 번의 사고가 있기 마련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중고차를 구입할 때는 사고 이력을 반드시 조사해봐야 합니다. 단순사고로 인한 교체는 상관없지만 큰 사고 이력이 있다면 구매하지 않습니다.


  4. 시운전 해보기
    백문이 불여일견. 자세하게 많은 설명을 듣는다 해도 직접 시동을 걸어 운전하기 전에는 체감할 수 없습니다. 시운전이 가능하므로 딜러에게 요청해 시운전을 해봅니다. 시운전 거리가 2㎞ 미만이기 때문에 짧은 시간 동안 꼼꼼히 확인해봐야 합니다.

 

3. 중고차 구매 체크리스트

중고차는 무엇보다 엔진룸 점검이 중요합니다. 잘 모른다면 딜러에게 설명을 요청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체크리스트에 체크된 것이 많다면 구매를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마음에 걸리는 부분이 있다면 재정비를 요구하거나 그 부분만큼 가격을 깎아 달라고 요구해 볼 수 있습니다.

 

체크리스트

  1. 문을 수리하거나 교환한 흔적이 있다.
  2. 트렁크를 수리한 흔적이 있다.
  3. 트렁크의 바닥판을 젖혀보았을 때 용접이나 녹물의 흔적이 보인다.
  4. 보닛의 앞 패널과 뒤쪽의 색이 다르거나 볼트자국이 보인다.
  5. 라디에이터 그릴이나 페널을 교환한 적이 있다.
  6. 엔진 주변에 오일이나 기름이 묻어있다.
  7. 퓨즈가 끊겨 있는 것이 보인다.
  8. 팬벨트가 느슨하거나 심하게 낡아 있다.

 

4.  이런 차는 절대 구매하지 마세요

  1. 침수차
    침수차량은 아무리 깨끗이 닦고 원상 복귀한다 해도 기계적 결함이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침수차량에 대한 확인은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보면 알 수 있습니다.

    끝 지점에 진흙이 묻어 있다면 침수차량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시거잭에 면봉을 넣어 닦았을 때 마찬가지로 진흙이 묻어 나온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2. 대포차
    대포차란 합법적으로 명의 이전 절차를 밟지 않아 자동차등록원부상의 소유자와 실제 차량의 운전자가 다른 차량을 말합니다. 보통 과태료나 세금이 많이 붙어있는 차량이나 도난 자동차의 거래 시 평균시세보다 싸게 대포차량으로 판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매자의 입장에서는 저렴하다는 이유로 솔깃해지기 쉽지만 합법적이지 않은 방법으로 불이익이 훨씬 많으므로 절대 구매해서는 안됩니다. 구매한다 해도 내 차가 아니고 보험가입조차 되지 않습니다.

  3. 부활차
    택시 같은 영업용 차가 자가용으로 용도변경하여 중고시장에 나온 것을 부활차라 합니다. 물론 합법적인 방법으로 구매할 수 있는 차지만 장기간 사용을 목적으로 한다면 부활차 구매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부활차 확인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① 지붕 확인
택시 표시등은 용도변경 시 떼어버리는데 이때 자국이 남게 됩니다. 지붕에 이러한 흔적이 보인다면 부활차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② 대시보드 확인
택시를 타면 대시보드에 카드 단말기, 택시기사 면허증 등등 갖가지 물건들이 붙어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대시보드를 살펴 스티커자국이나 나사를 박았던 흔적이 보이면 부활차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③ 주행거리 확인
밤낮을 가리지 않고 운행을 하는 택시의 특성상 일반 자가용 차량들에 비해 주행거리가 상당히 많습니다. 주행거리가 20~30만㎞ 이상이라면 부활차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④ 자동차등록원부를 확인
자동차등록원부에는 처음 출고되었을 때부터의 기록이 적혀있습니다. 때문에 등록원부를 꼼꼼히 확인해 용도변경을 한 적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합니다.

 

 

허위매물 구별하기

 

중고차 매매 사이트에 올라온 차량과 실제 차량이 확연히 다른 경우 허위매물이라 합니다. 허위매물을 가려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강구되고 있지만 일반인이 100% 가려내기는 힘들기 때문에 구매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허위매물을 가려낼 수 있습니다. 최소한의 방법이니 무조건 확인하셔야 됩니다.

  1. 다른 사이트와 비교해 동일 조건 차량의 평균시세를 알아본다.
  2. 구매하고자 하는 차량의 성능점검기록부를 확인한다.
  3. 딜러가 소속된 중고차 매매상사의 상호, 주소, 전화번호를 확인한다.
  4.  중고차 제시신고번호와 자동차 매매사업 조합명을 확인한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