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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정보

트레일 블레이저 VS 투싼 완벽 비교

by 카 매거진 2021. 1. 20.

트레일 블레이저 VS 투싼 완벽 비교

안녕하세요. 오늘은 트레일블레이저와 투싼의 장단점을 비교 및 분석하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번 트레일 블레이저 영상을 만들다 보니 트레일 블레이저 살빠에 투싼 가능하지 않을까?
 싶더라구요

그래서 바로 비교 해봤습니다. 일단 두차량의 간단 스펙차이 먼저 비교해 볼께요


트레일블레이저는 1,340CC 156마력에 24.1 토크 엔진입니다.
그에 비해 투싼 1.6터보는 180마력에 27토크 엔진 이지요

그럼 투싼이 엔진힘 더 좋으니 당연히 투싼이 훨씬이 잘나가는 걸까요?

정답은 반드시 그런것만도 아니다 입니다.

트레일 블레이저의 공차중량은 1,345kg으로

마력당 8.6kg / 토크당 55.6kg만 부담하면 됩니다.


하지만 투싼은 공차중량 1,495kg으로

마력당 8.3kg / 토크당 55.3kg입니다.



그래서 체감상 주행성능에선 크게차이 나지 않게 되는거죠


결론은 트레일블레이저에 1.35터보 엔진은 절대 부족한 엔진이 아니라는 겁니다.

그리고 두차량은 변속기도 다른데요

트레일 블레이저는 무단변속기 / 투싼은 7단 듀얼클러치가 들어갑니다.

어떤변속기가 더 좋을지는 사실 타봐야 아실겁니다.

개개인마다 변속기 취향은 다를수 밖에 없으니까요


그리고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할 차량의 크기도 한번 비교해 봐야하는데요

아무래도 투싼이 준중형급 SUV인것 뿐만 아니라 이번에 차량이 워낙 커졌기 떄문에

트레일 블레이저에 비하면 모든 수치에서 앞서기는 합니다.

투싼이 길이는 220mm / 폭은 55mm / 휠베이스도 115mm나 큽니다.

차이가 엄청나죠? 이게 얼마나 차이나는거냐면


투싼에서 한번더 이 만큼 커지면 펠리세이드가 나올정도의 크기 차이입니다.

아들 아빠 할아버지 정도의 차이인거죠


자 이제 본격적으로 트레일 블레이저 깡통 대 투싼 깡통의 가격과 옵션을 비교해볼텐데요

트레일 블레이저의 깡통은 LS이고 가격은 1,959만원입니다.

투싼의 깡통은 모던으로 가격은 2,435만원이죠

트레일 블레이저 깡통이 무려 476만원이나 쌉니다.


공통으로 들어가는 옵션을 하나하나 보자면

전방 충돌 방지보조와

차로이탈 방지보조

프로젝션 타입의 헤드램프

전면 소음 막아주는 차음유리

2열 차박을 위한 폴딩시트

전자식 파킹브레이크도 두차량다 공통으로 들어옵니다,

하지만 여기서 트레일블레이저가 하나 아쉬운점은


오토홀드가 안된다는거에요

내년엔 꼭 넣어주길 기대해보구요

운전석 원터치 업다운 세이프티 파워윈도우

마지막으로 후방 주차센서가 동일하게 들어가는 옵션입니다.



하지만 가격차이가 차이인 만큼 다른 옵션도 있는데요

트레일 블레이저는 16인치 휠커버가 달리지만 / 투싼은 17인치의 알로이휠입니다.

시트도 트레일 블레이저는 직물이지만  / 투싼은 인조가죽이라도 들어가지요

오토홀드도 아까 얘기했다시피 / 투싼만 지원합니다.

그리고 시트의 허리지지대도 트레일 블레이저는 안들어가요 / 투싼은 들어가는데

계기판의 정보창도 트레일 블레이저는 3.5인치 모노타입이고 / 투싼은 4.2인치 컬러 LCD가 들어갑니다.

스피커도 트레일 블레이저는 4개뿐이고 / 투싼은 6개라도 들어가요

대신 트레일 블레이저는 가죽 스티어링으로 그립감을 살려주지만 / 투싼은 우레탄 스티어링이라 애들 장난감 핸들 잡는 기분이 듭니다.

자동차키는 두차량다 무선폴딩타입키라 키꽂아 시동걸어야 해요

에어컨도 두차량다 수동에어컨이라 히터 에어컨 따로 따로 조절해야 하구요


트레일 블레이저가 앞서는 점을 하나 더 얘기 해보자면 

헤드업 LED 경고등이 있어 긴급상황을 더 확실히 캐치할수 있구요

투싼은 전자식 변속기가 있어 센터페시아 공간을 좀더 효율적으로 쓸수 있죠


자 하지만 이 두 차량을 깡통으로 사실분들은 없죠?

두 차량다 적당히 옵션좀 넣어 보겠습니다.

트레일 블레이저는 LT에 에센셜패키지 컴포트 패키지1 넣으면 2,478만원이구요

투싼은 모던에 멀티미디어 라이트 컨비니언스 넣으면 2,568만원입니다.

트레일 블레이저가 90만원 싸네요 


공통되는 옵션을 보자면

17인치의 알로이 휠과

인조 가죽시트

앞좌석의 열선시트와

앞좌석 통풍시트

혹한기 너무 소중한 가죽 열선 스티어링

하이패스 ECM 룸미러

8인치 디스플레이가 들어오는데

스마트폰을 연동하여 내비게이션 앱도 사용할수 있습니다.

후방카메라로 후방 주차 걱정 없애버릴수 있고

스피커 6개 들어오니 노래 들을 맛 날겁니다.



그렇다면 다른 옵션을 뭐가 있을까요

일단 계기판의 정보창 차이는 이 가격대에서도 극복 되진 않습니다.

그리고 트레일 블레이저는 뒷좌석에 열선시트가 있지만 / 투싼은 뒷좌석 열선이 없어요

또한 트레일 블레이저는 천연 가죽시트지만 / 투싼은 아직도 인조가죽시트이죠

운전석 시트도 트레일 블레이저는 전동이지만 / 투싼은 손으로 밀고 당기는 수동이며

에어컨도 트레일 블레이저 풀오토에어컨으로 편하게 조작하는 반면 / 투싼은 일일히 조절해야합니다.

그리고 자동차키!! 트레일 블레이저는 스마트키로 멋지게 버튼눌러 시동걸지만 / 투싼은 아직도 꽂아서 돌려야 하죠?

마지막으로 트레일 블레이저는 사각지대 경고장치를 챙기니 안전운전면에선 더 앞섭니다.



아 이렇게 보고 가격만 엇비슷 하지 옵션 차이는 하늘 땅차이로 보이는데요

만약 투싼을 트레일 블레이저급 옵션으로 맞추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단 투싼은 프리미엄으로 시작해야합니다.

일단 버튼시동스마트키가 프리미엄의 기본 옵션이기도하고

모던에선 뒷좌석열선시트와 천연가죽을 넣을수가 없거든요

멀티미디어 내비2를 넣어야 하는이유도 / 풀오토 에어컨 떄문이구요

컴포트도 넣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운전석 전동시트와 뒷좌석 열선이 들어오거든요

마지막으로 현대 스마트센스 / 이것도 사각지대 경고장치 채우려면 어쩔수 없이 넣어줘야합니다.

이러면 투싼의 가격은 2,999만원이 됩니다.

트레일블레이저 조합에 비해 무려 521만원이나 비싸지는거죠

자 그럼 두차량을 패밀리카로 세팅한다면 어떤 차이점이 생길까요?

트레일 블레이저는 프리미어에 셀렉티브 패키지1 컴포트 패키지 2넣으면

2,669만원입니다.

투싼은 프리미엄에 멀티미디어 내비2 컴포트 현대스마트센스 넣으면 2,999만원이구요

트레일 블레이저가 330만원 싸네요



공통 되는 옵션을 보자면

풀 오토에어컨

전동 테일게이트

운전석 전동시트

뒷좌석 열선시트

4.2인치 컬러 정보창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사각지대 경고장치가 공통되는 옵션입니다.


다른 옵션은 뭐가 있을까요?

천연가죽은 아직도  / 트레일 블레이저에만 들어가구요

야간 운전에 도움이 되는 헤드램프도 / 트레일 블레이저만 LED 헤드램프입니다.

대신 트레일 블레이저에는 내비가 없는 8인치 디스플레이지만 / 투싼은 블루링크로 원격시동을 걸수 있는 10.25인치 내비게이션이 들어와요

운전석은 메모리시트이며

조수석에도 전동시트가 적용됩니다.

또한 전좌석 창문이 원터치로 업다운이 가능한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인점도

패밀리카로 쓸때 무시할수 없는 부분이죠

여기까지 왔으니 트레일 블레이저 RS 풀옵션까지 업그레이드 해봅시다.

RS에 셀렉티브 패키지2 프리미엄패키지 보스 7스피커 넣으면

2,937만원인데요

투싼의 2,999조합에 비하면 62만원 싸긴 합니다.


공통되는 옵션들을 하나하나 보자면


트레일 블레이저는 보스오디오와 컴바이너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들어오고

그외에도 RS 특유의 실내외 디자인이 변경되기 때문입니다.

내비게이션도 기본 적용되어 내실에 좀더 신경쓰게 되지요




그렇다면 투싼도 돈좀 써볼까요?

극강의 가성비라 불리는 투싼 또스퍼레이션 풀옵을 한번 보겠습니다.

또스퍼레이션에

플래티넘 3넣으면 3,283만원입니다.

트레일 블레이저가 346만원 더 싸네요



이러면 두차량다  천연가죽시트에

LED 헤드램프

보스오디오가 들어옵니다.

대신 투싼은 투싼답게 고급 옵션이 많이 장착돼요

내비게이션도 트레일 블레이저는 8인치 지만 / 투싼은 10.25 구요

계기판도 / 투싼은 10.25인치의 풀 LCD 계기판 입니다.

대신 트레일 블레이저는 투싼에 없는 컴바이너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들어오구요

투싼은 조수석 전동시트에 전좌석 세이프티 파워윈도우

앰비언트 무드램프 운전석 메모리 시스템

주차할 떄편한 서라운드 뷰 모니터와, 후측방의 사각지대를 보여주는 후측방 모니터가 들어옵니다.


어떠신가요 가격차이 만큼의 옵션차이가 느껴지시나요?





한눈에 보는 비교표로 정리 하겠습니다.

트레일 블레이저에 2,478만원정도 주면

전좌석 천연가죽 열선시트에 앞좌석 통풍시트, 가죽열선 스티어링에 버튼시동 스마트키와

사각지대 경고장치까지 알뜰 살뜰 하게 챙기게 됩니다. 



투싼은 2,568만원정도로 90만원 더 준다고 해도 옵션은 좀 떨어지는데요

열선시트는 앞좌석만 되고

운전석은 수동시가 되며

가죽도 천연에서 인조가죽으로 떨어지고

자동차키도 무선 폴딩 리모컨키가 되어버립니다.

사각지대 경고장치도 없구요

가격만 비슷하지 옵션으 아예 다른 셈이죠


이제 트레일 블레이저의 옵션 급을 좀 올려보겠습니다.

2,669만원으로 투싼에 비해 101만원정도 더주면

전동 테일게이트에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LED 헤드램프도 들어옵니다.


투싼은 2,999만원 주면 트레일 블레이저 조합보다 330만원 더 비싼데요

아직도 시트 가죽은 인조이며 헤드램프도 프로젝션 타입이긴 하지만

10.25인치의 정품 내비게이션이 들어오며

조수석 전동시트에 운전석 메모리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자 트레일 블레이저 풀옵을 비교해보면 어떨까요

가격은 2,937만원으로 투싼 조합에 비해 62만원 쌉니다.

조수석 전동시트와 운전석 메모리 시스템이 없긴 하지만

보스오디오와 컴바이너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들어오죠

투싼 풀옵은 3,283만원으로 트레일 블레이저 풀옵보다 346만원 비싼데요

10.25인치 풀 LCD 계기판과 앰비언트 무드램프,

서라운드뷰 모니터와 후측방 모니터까지 챙깁니다.


이제 끝이 보입니다 유지비 비교 해보고 끝낼꼐요

투싼의 다른 형제인 디젤모델과 1.6 터보 하이브리드까지 데려와 보자구요

3번 조합 기준

투싼 1.6 터보는 389만원 2.0디젤은 580만원 하이브리드는 무려 709만원이나 비쌉니다.

아이고 차값 차이 엄청 나긴 한데요

그렇다면 유류비 차이는 어떨까요?

트레일 블레이저는 10만키로 주행시 1071만원이 들지만

투싼 터보는 1.080만원으로 9만원 더듭니다.

하지만 디젤은 777만원으로 294만원 덜 들구요

하이브리드는 833만원으로 238만원 덜 드네요


그래서 자동차세 포함 5년 10만키로 유지비를 보면

트레일 블레이저는 1,182만원 들지만

투싼 터보는 1,211만원으로 29만원 더 들구요

투싼 디젤은 171만원 싼 1,011만원

투싼 하이브리드는 218만원 싼 964만원입니다.


그래서 차량가액에 유지비 다포함하여 계산해보면

3번조합기준
투싼 터보는 389만원 비쌋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니 445만원 더 비싸지네요

하지만 투싼 디젤은 580만원 비쌋던거에 비해 나중에 450만원 비싼걸로 가격 차이가 확 줄어들었구요

투싼 하이브리드는 709만원에서 451만원으로 가격차이 더 많이 줄어 드네요


그래도 트레일블레이저에 비해 투싼이 전반적으로 450만원 정도 비싼 셈이라

출혈이 크긴 클꺼 같긴 하네요




비교표 한줄평 하겠습니다.

트레일 블레이저가 비싸다고는 하지만

투싼의 가격차이는 확실히 벌어지긴 하네요 

근데 이정도 가격차이면 솔직히 투싼 쪽으로 가볼까? 하는 마음이 생기긴 할꺼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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