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정보

엔진오일 교환주기

by 카 매거진 2020. 10. 22.

엔진오일 교환주기

목차
  • 엔진오일의 역할과 기능
  • 주행거리에 따른 엔진오일 색깔 변화
  • 엔진오일 교환주기
  • 엔진오일 교환 가격
  • 엔진오일 상태 점검방법
  • 엔진오일 교환 방법

엔진오일 교환주기

엔진오일 교환주기, 교환 가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엔진오일의 역할과 기능

엔진오일은 엔진 내부에 있으면서 매우 다양한 일을 한다. 첫째로 냉각 기능이다. 연료의 폭발적인 연소반응이 지속되는 엔진 내부는 열이 많이 발생한다. 만약 냉각기능이 없다면 금속 엔진은 쉽게 변형되거나 녹아 버릴 것이다.

엔진 내부의 열을 흡수한 뜨거워진 엔진오일은 엔진오일 저장소를 비롯한 순환통로를 따라 돌면서 열 교환이 되어 온도가 적절하게 유지되므로 반복해서 사용이 가능하다.

둘째로 마찰 완화 기능이다. 실린더 내부에서 움직이는 피스톤 및 금속 링과 실린더 벽면과의 접촉은 불가피하다. 엔진오일이 없다면 금속 엔진이 쉽게 마모되어 사용할 수 없을 것이다.

셋째로 틈을 메워주는 기능이다. 엔진오일이 없다면 금속 링과 실린더 벽 사이에 생긴 틈으로 인해서 효율적인 연료 압축이 안 이루어질 것이다. 틈으로 연료와 공기가 새 버리면 압축이 충분히 될 수가 없으므로 설령 연소가 된다 해도 힘을 충분히 발휘할 수 없을 것이다.

넷째로 정화기능이다. 엔진오일은 엔진 내부의 각종 연소 및 부식 찌꺼기들을 기름통으로 운반한다. 기름통에 있는 오일 필터에서 각종 찌꺼기들이 걸러지므로 일정기간 교환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주행 거리에 따른 엔진 오일 색깔 변화

5,000km 미만 주행 /노랑 및 맑은 갈색

5,000~8000km 주행 /갈색

8,000 km 초과 주행 /짙은 갈색

 

엔진오일 교환주기

카센터에서는 흔히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5000km라고 얘기하는 경우가 있다. 신차는 더 빨리 갈아줘야 한다는 말도 나온다. 하지만 현대자동차가 자동차를 살 때 넣어주는 '제품설명서'에 따르면 신차 건 아니건 관계없이 엔진오일은 1만 5000km, 혹은 1년마다 갈면 된다.

요즘 자동차들은 기술의 발달과 엔진 성능이 좋아짐으로써 5000km 보다는 더 많이 타도 괜찮다. 

 

엔진오일 교환 가격

엔진오일의 교환 가격은 엔진오일 가격과 공임비, 필터 교체를 포함한 가격입니다.

사람들이 많이 타는 준중형이나 중형 국산차량을 예로 들면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작업 공임은 20,000원 ~ 25,000원 정도

  • 순정 필터류는 10,000원 ~ 15,000원 정도입니다.

엔진오일 자체의 가격은 엔진오일의 종류에 따라 다른데요, 잠깐 검색해 보기만 해도 아래와 같은 내용을 볼 수 있어요

엔진오일 교환 가격은최대한 저렴하게 한다면 3만 원 정도이고, 조금 좋게 한다고 하면 5~6만 원 정도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쉐보레 , 아우디 등과 같은 차종에 따라 들어가는 엔진오일의 양이 달라질 수 있고요, 엔진오일을 일반 광유가 아닌 합성유로 교환하는 것과 같이 옵션이 달라진다면 엔진오일 교환 가격이 달라질 수 있어 자동차 주행 거리에 맞춰 엔진오일을 교환해 주시면 됩니다.

엔진 오일 상태 점검하기

 

1. 냉각수가 정상 온도인 80~90℃ 정도 될 때까지 엔진 워밍업을 실시한다.

 

TIP 냉각수 온도 게이지의 바늘이 중간 정도 위치하면 정상 온도에 도달한 것으로 판단한다.

2. 차를 평탄한 곳에 주차한 후 시동을 끄고 5분 정도 기다린다.

 

TIP 엔진 오일을 점검할 때는 반드시 시동을 꺼야 한다. 또한 엔진 오일이 피부에 장시간 접촉될 경우 피부암을 유발할 수 있으니 꼭 작업용 장갑을 착용하여 피부를 보호하도록 하자.

 

3. 보닛을 열고 엔진 오일 게이지를 찾는다.

 

TIP 엔진 오일 게이지는 엔진에 위치해 있으며 보통 노란색이므로 쉽게 찾을 수 있다.

 

4. 엔진 오일 게이지의 고리에 손가락을 걸고 쭉 잡아당긴다.

 

TIP 처음 뽑을 때는 약간 힘을 주어야 한다.

 

5. 처음 엔진 오일 게이지를 뽑은 상태에서는 오일의 양을 구분하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처음 뽑아낸 엔진 오일 게이지를 보풀이 없는 깨끗한 천으로 닦아 낸다.

 

6. 다시 엔진 오일 게이지를 끝까지 꽂아 넣는다.

 

7. 처음과 같은 방법으로 엔진 오일 게이지를 뽑아 오일의 양을 체크하는데, 오일의 양이 F(Full)와 L(Low) 사이에 위치할 만큼 채워져 있는지, 오일의 색깔을 통해 오염도는 어떤지 확인한다.

 

TIP 엔진 오일의 양은 F 쪽으로 60~80% 정도 위치하는 것이 적합하며, 오일 게이지 F와 L 사이의 간격은 보통 엔진 오일 1리터 양만큼의 범위이다.

엔진 오일 교환 방법

각종 장비, 시설, 폐오일 처리 문제로 인해 운전자가 엔진 오일을 직접 교환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다. 다만 엔진 오일 교환 과정을 미리 알고 있으면 정비소를 방문했을 때 정비사와 원활하게 의견을 나눌 수 있으니, 이제부터 엔진 오일이 어떤 과정을 거쳐 교환되는지 자세히 살펴보자.

1. 리프트를 이용해 자동차를 들어 올린다.

 

2. 엔진 오일 팬의 드레인 플러그(볼트)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 푼다.

 

TIP 엔진에서 빼낸 폐오일은 폐기물 처리법에 의거하여 처리해야 하므로 반드시 폐기물 처리가 가능한 곳에서만 엔진 오일을 교환해야 한다.

 

3. 드레인 플러그를 빼내면 폐오일이 배출된다. 이때 폐오일이 뜨거울 수 있으니 화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4. 폐오일이 완전히 배출될 때까지 잠시 기다린다.

 

5. 드레인 플러그의 동와셔를 새것으로 교환한다.

 

6. 우선 손으로 드레인 플러그를 오일 팬에 돌려 끼운다.

 

7. 공구를 이용하여 드레인 플러그를 단단히 조인다.

 

8. 리프트의 하강 버튼을 눌러 자동차를 지면 가까이까지 내린다. 그런 다음 엔진 룸 안의 오일 필러 캡을 손으로 돌려서 연다.

 

9. 오일의 양을 체크하면서 엔진 오일을 조금씩 주입한다.

 

TIP 엔진 오일을 과다하게 주입한 경우 규정량에 맞춰 다시 배출시켜야 하므로 한번에 규정량을 채워 넣으려 하지 말고, 조금씩 보충하는 방식으로 엔진 오일을 주입하는 것이 좋다.

10. 다시 오일 필러 캡을 장착한다.

 

11. 차량을 다시 한 번 들어 올려 작업한 부분에서 오일의 누유가 발생하지 않는지 확인한다.

주의 엔진 오일 교환은 능숙한 정비사가 아니면 위험한 작업이므로 절대 아무 데서나 따라 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자동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고차 매매사이트 직거래사이트  (0) 2020.10.23
중고차 시세표  (0) 2020.10.22
자동차 배터리 교환주기  (0) 2020.10.22
브레이크 오일 교환주기  (0) 2020.10.21
미션오일 교환주기  (0) 2020.10.21

댓글


loading